티스토리 뷰

반응형

WWDC24에서 올해 6월 11일 오전 2시(KST) ios 18 버전을 공개했다.

공개된 기능들로는 음악햅틱, 음성 단축어, 눈 추적 등의 손쉬운 사용에 추가되는 것을 먼저 볼 수 있었다.

ios 18은 기존에 ios 17이 지원됐던 아이폰X, 아이폰 se 2세대 이후의 기기와 모두 호환된다.

현재 정식으로 업데이트 버전이 출시되지는 않았으나, 베타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1. 홈스크린

먼저 홈화면에서 안드로이드처럼 앱이나 위젯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앱 아이콘을 라이트모드, 다크모드, tinted (색조 효과) 등을 통해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바뀌었다. 다만 tinied의 경우 아이콘 전체의 색상이 지정한 색으로 변경되다 보니 앱 구별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다.

또한 앱을 길게 누르면 위젯을 지원하는 앱들은 크기조절을 통해 사용자 취향대로 홈화면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2. 잠금화면, 액션버튼

잠금화면에서 크게 변화한 점은 기존 애플 사용자라면 한 번 쯤 생각했을 손전등과 카메라 어플이 고정되어 있는 것들을 본인이 원하는 앱으로 고정시킬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다. 이 또한 사용자의 편리에 따라 앱을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게 바뀐다.

애플의 디테일적인 면의 기능을 추가로 살펴보면, 단말기 측면 버튼을 눌렀을 때 홈화면에서 어떤 버튼을 눌렀는지 해당 위치에 검은색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다.

손전등 기능도 이번에 변경이 되었는데, 밝기 조절은 기존에도 가능했지만 ios18에서는 빛 퍼짐 범위를 좁게 또는 넓게 설정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이는 True Tone 플래시가 탑재되어 있는 모델에서만 지원되며, 사용 환경에 따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에서 순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출처 : apple 공식 홈페이지

3. 제어센터

기존에 제어센터에서는 아래쪽에 위치한 것들에 한해서만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었으나, ios18에서는 제어센터에 해당하는 모든 것들을 사용자화 시킬 수 있게 바뀌었다. 크기조절이나 원하는 제어버튼으로 위치 조정을 하는 등 본인이 원하는 데로 추가하고 삭제해서 커스텀할 수 있다. 다만 몇몇 아이콘에는 적용되지 않으나, 정식 버전에서는 이러한 점들이 개선되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추가로 제어센터 왼쪽 윗부분에는 +버튼이, 왼쪽 윗부분에는 전원버튼이 생겼으며, 제어센터 아이콘의 모양도 기존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변경된 점을 볼 수 있다.

 

4. 전화

기존에 애플 사용자라면 불편함을 느꼈을 통화녹음이 드디어 ios18에서 새롭게 추가되었다. Apple Inteligence를 통해 통화내용을 요약해 주고 텍스트화 해주는데, 현재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지만 개선된 이후로는 한국어도 추가되기를 기대해 본다. 추가로 통화내용 요약 기능은 A17 Pro 칩이 탑재된 아이폰 15프로 이상의 기기부터 지원한다.

또한 아이폰에서는 최근 통화목록에서 실수로 누르게 되면 바로 전화가 걸리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는 누르면 연락처로 갈 수 있게 바뀌었으며, 전화를 하려면 오른쪽에 통화 버튼을 눌러야 걸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키패드에서 번호를 누르면 기존에는 아무런 내용도 표시되지 않았지만, ios18부터는 번호를 누르게 되면 전화번호에 누른 번호가 포함된 연락처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5. 메시지

더블탭으로 반응을 보낼 수 있었던 기존 제한된 이모티콘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모티콘이 추가되었다.

또 메시지를 보낼 때 사용 할 수 있는 신규 텍스트 애니메이션 효과 (크게, 작게, 흔들기, 떨림 등)가 추가되었다.

아이폰 14 모델 이후에는 Wifi나 셀룰러 연결이 되지 않아도 가까운 위성 통신을 통해 iMessage와 SMS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이 새로 생겼다.

그리고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예약 기능이 추가되어, 메시지를 보낼 때에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 보낼 수 있게 된다.

6. 사진 앱

기존에 사진 앱 하단에 탭이 있었지만, ios18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변경되었으며, Favorites 탭이 추가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을 확인 할 때, 기존에는 화면에 맞게 사각형으로 보였지만, ios18에서는 플로팅 화면처럼 나타나 화면에 꽉 찬 느낌을 주지는 않으며, 비전프로에서 사진을 확인하는 느낌으로 바뀌었다.

7. 메모 및 캘린더

메모 앱에서 녹음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이는 아이폰 12 이후의 모델부터 지원한다. 녹음은 모든 언어로 녹음 가능하지만, 요약기능은 현재 영어만 지원한다고 한다.

그리고 수식을 입력하고 등호를 입력하면 바로 계산 결과가 나오는 수식지원 기능이 추가되었고, 글을 목차로 나눠 접을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캘린더에서는 일정을 등록해두면 기존에는 점으로만 표시가 되었으나, ios18에서는 안드로이드처럼 일정이 색깔로 구분되어 표시된다. 또한, 미리 알림 기능이 캘린더에 탭으로 추가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8. 메일 및 일기

메일 앱에서는 그룹화 보기(거래, 업데이트 프로모션 등)와 중요 항목 카테고리가 추가된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은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것으로 보인다.

일기 앱에서는 일기를 쓴 시간을 가지고 마음 챙기기 시간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일기 앱 자체에 직접 자신의 마음 상태를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그리고 홈화면, 잠금화면에서 위젯을 통해 바로 일기 쓰기를 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출처 : apple 공식 홈페이지

9. 게임모드

게이밍을 조금 더 강화해 게임 실행 중의 백그라운드 작업을 최소화시켜 장시간 플레이했을 때 플레이드랍을 방지해주며, AirPods나 블루투스 컨트롤러의 지연 시간을 감소시켜 게임 속도를 더 향상시켜준다.

또한 게임에 맞춰진 공간 오디오를 적용하여 몰입감 있게 게임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에어팟 3세대, 에어판 프로, 에어팟 맥스부터 지원한다.

10. 에어팟

핸즈프리로 Siri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에어팟 착용 중에 고개를 끄덕이거나 좌우로 고개를 젓는 것으로 Siri의 물음에 답을 할 수 있다. 휴대폰을 꺼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iri의 안내 음성이 끝나면 제스처 실행을 할 수 있고, 에어팟 프로 2세대부터 지원한다.

11. 보안

앱 별로 잠글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본인이 원하는 앱만 따로 잠글 수 있게 되었다. 잠금만 할 건지, 앱 자체를 같이 숨길건지의 옵션도 있다. 숨기기를 하면 홈화면에서는 앱을 확인할 수 없으며, 앱보관함에서 Face ID를 인식하면 가려짐 탭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사진앱에 잠금을 걸어두었다면 서드파티앱에서도 잠금 기능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에서 사진 첨부를 하려고 하면 사진 앱이 잠겨있기 때문에 Face ID 인식을 해야 사진 첨부를 할 수 있게 되는 방식이다.

또 암호앱이 추가되었는데, 앱에서 사용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정리해서 보관할 수 있게 바뀌었다.

12. AI

이제는 Siri를 개인비서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단순 명령만 사용할 수 있었다면 시스템 내 깊숙이 접근도 가능하며, 앱을 연속적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앱을 넘나들며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GPT4o가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구동되며, siri를 사용하다가  GPT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해서 GPT 사용 여부를 물어보면 추가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된다. 이것으로 대부분의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다만 AI는 A17 Pro이상 애플 M1 이상 탑재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정이 있긴 하나, ios18부터 변경되는 사항들이 많은 만큼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폰 16에도 많은 사용자들이 기대를 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3. 기타 추가 기능

배터리 탭에서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을 ON/OFF 할 수 있고, 80-100%까지 5% 단위로 충전할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이는 아이폰 15부터 지원한다.

시선 추적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으며, 아이폰 12·아이폰 se 3세대부터 적용가능하다. TrueDepth 카메라를 이용해 눈의 움직임을 추적해서 사용자가 바라보고 있는 부분이 화면에 표시되고 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음악햅틱 기능은 청각 장애를 가진 분들이 애플 뮤직을 들을 수 있게 아이폰 햅틱 엔진과 노래의 리듬을 동기화한 것이다. 아이폰 12부터 지원 가능하다.

계산기에서 변환기능이 추가되어 환율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면 계산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머를 설정하면 잠금화면이나 다이내믹 아일랜드에서 표시된 것처럼 이제는 스톱워치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게 바뀌었다.

 

이렇게 ios18 베타버전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아직 정식 출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함이나 오류가 나는 문제가 없지는 않다. 올해 정식 출시되기까지 조금 더 다양한 방면으로 개선이 되어 사용자들의 기대감을 높일 수 있었으면 한다.

반응형